반응형

-제사상차림표알아보기!-

 

 

 

 

추석이 거의 끝나가네요!

오늘은 제사상차림표에 알아보려고합니다

저도 제사를 지내고 있거든요!

제사상차림은 지방마다,가정마다 상차리는 방법이 틀리다고 해요

기본 상차림은 1열~5열까지 차립니다

 

-1열=상 맨위쪽을 말합니다

       수저,잔,떡국

-2열=오른쪽이 동쪽,왼쪽이 서쪽입니다

       서쪽부터 국수,전,육적,어적,시루떡

-3열=육탕,소탕,어탕의 세종류의 탕을 놓는다

-4열=포,나물,간장,나박김치,식혜순입니다

-5열=과일을 올려놓습니다

       붉은 과일은 동쪽,흰과일은 서쪽에 놓습니다

 

 

 

제사장에 올리면 안되는 음식이 있다고 합니다

복숭아와 "치"자가 들어가는 생선종류의 음식을 올리면 안된다고 합니다

고추가루와 마늘양념을 쓰면 안된다고 합니다

붉은팥대신 흰 고물을 써야 된다고 하네요

술은 맑은 술을 써야되요

정종이라고 하죠!

그리고 돌아가신분이 생전에 좋아하는 음식을 올리는것도 좋다고 합니다

저희집은 할머니가 포도를 좋아하셔서 제사상에 항상 포도를 올리곤합니다

 

 

지역마다 제사상음식이 달라진다고 했죠

경기도는 북어적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다산과 풍요를 상징한다고 하네요

강원도는 감자,고구마,나물음식이 많다고 하고요

충청도는 다양한 제물을 올린다고 하네요

전라도는 홍어를 올리고요 경상도는 경남은 참상어살을 경북은 어물을올린다고 하네요

안동은 안동식혜가 빠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제주도는 특산물이 많아서 잡히는 생선이나 전복 열대과일을 올린다고 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